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손님들께 부탁하고 싶어요. 전문가가 손질한 복어는 진미이지만, 어중이 떠중이가 손질한 복어를 먹으면 독입니다.”
선생님께서는 반드시 제대로 된 무속인에게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신내림이 필요 없는 사람에게 불안감을 증폭시켜 내림굿을 하는 무당들, 미흡한 지식으로 잘못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점술인들 때문에 손님들이 너무나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씀하셨죠.

무속인이라면 필히 돈이 아닌 활인을 목표로 해야 하는데, 수많은 가짜 무당들이 사람들의 시야를 흐리고 있는 상황에 대하여 한탄을 금치 못하셨습니다. 올바른 가치관과 최고의 역량을 갖고 계신 선생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 듣는 저 역시도 정말 개탄스럽더라고요.
무속업에 대한 선생님의 자부심, 옳은 일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 및 소명 의식을 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즉시 실행 가능한 솔루션
“저는 반드시 손님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안되면 해결될 때까지 솔루션을 드립니다.”
선생님께서는 본인에게 상담을 받는 손님 한 분 한 분은, 모두 끊을 수 없는 소중한 연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하셨죠.

문제 상황이 해결될 때까지 선생님은 솔루션을 제시하십니다. 그리고 이 솔루션은 굉장히 구체적이고 즉시 실행이 가능한 형태죠. 선생님께 들었던 수많은 예시 중 하나를 들자면, 남자친구와 싸우고 온 손님에게 어떻게 답장을 해야 하는지까지 카카오톡 한 줄 한 줄을 말씀해주십니다.
누군가는 사소한 문제에 그렇게까지 신경을 써야 하냐고 말할 수 있지만, 선생님께서는 고민에는 결코 경중이 없으며 가볍든 무겁든 이를 해결하는 것이 본인의 책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참고로 위 손님은 화해에 성공하셨습니다.

상담은 준비된 상태로
“솔루션을 얻고자 하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것이 가장 큰 고민인지, 무엇이 가장 궁금한지 스스로 정의해오셔야 좋은 상담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은 모두 다양한 고민을 안고 살아갑니다. 선생님께서는 이 모든 고민들에 대해서 솔루션을 갖고 있지만, 어떤 고민이 이 분에게 가장 중요한지는 알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상담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손님이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어떤 것이 존재하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순서를 설정하여 질문을 해야 합니다. 최고의 상담을 위한 팁 아닌 팁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돈은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제게는 옳은 일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짜로 제가 백만장자였으면, 상담비 만 원 받고 했을 겁니다.”
선생님께서는 ‘돈이 아닌 사람을 위한다’라는 철학을 다시 한 번 강조하셨습니다. 이러한 철학이 확고해진 과거의 경험을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3년 전쯤, 정말 힘든 상황의 부부가 찾아오신 적이 있다고 합니다. 사정이 너무 안타까워 사비를 들여 두 분을 위해서 기도를 올렸고, 상황이 해결되자 부부가 찾아와서 감사의 표시로 300만원 상당의 금액을 선생님께 드렸다고 하셨죠.
참 신기했던 부분은, 손님은 선생님께서 기도를 올렸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선생님께서는 정말 사람을 위해서 온 노력을 다한다면, 굳이 이를 표출하지 않아도 노력한만큼 돌아온다는 점을 확신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