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내비게이션
“당신의 길잡이가 되어드리겠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무속의 가치 중 가장 큰 것으로 미래를 예견하여 고난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 신령님이 알려주는 말씀에 따라 좋고, 나쁜 부분을 알 수 있고, 미리 안다면 대비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죠.

선생님께선 인생을 살아갈 때 점사가 없다면, 내비게이션 없이 초행길을 여행하는 것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내비게이션이 없다고 해도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지만, 절대 편하지는 않다는 것을 강조하셨죠.

긍정의 힘
“긍정적인 생각만큼 몸에 좋은 약이 없습니다.”
선생님께선 긍정적인 사람에게는 끝을 알 수 없는 잠재력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는 무궁무진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만큼 몸에 좋은 약이 없다고 강조하셨죠.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인 에너지와 희망을 주는 상담을 지향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생각과 좋은 말을 전한다면, 누구나 행복을 전달할 수 있다고 믿는 선생님께선 긍정적인 마음과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추구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시죠.

명쾌한 해답
“애매모호한 답은 드리지 않습니다.”
선생님께서는 20년 전 신령님이 들어왔었지만, 제자의 길이 싫어 눌림굿을 받았던 기억을 말씀하시며 무속인인 본인조차 본인의 미래를 선명하고,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셨습니다.

그러나 어떤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올바른지는 명쾌하게 알려줄 수 있다고 말씀하셨죠. 신령님은 공수를 통해 손님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고민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명쾌하게 진단할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바쁜 벌은
“슬퍼할 시간이 없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손님들에게 바쁘게 일하는 벌은 조그마한 일에 슬퍼하지 않는다는 말을 자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의 불행은 혼자서 곱씹을수록 커지는 것이기 때문에 바쁘게 살아야만 한다고 강조하셨죠.
선생님께선 모든 손님이 꽃방석을 향하게 하는 삶의 조언자가 되는 것이 본인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손님에게 좋은 생각과 말을 전하기 위해 스스로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하셨죠.
